구글 VPN 서비스 중단: Killed By Google에 또 하나 추가.

구글 VPN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기가막히네요. 구글처럼 돈을 쌓아놓고 사는 초대기업 IT 회사가 어찌 이렇게 사용자들에게 도움되는 서비스를 쉽게 중단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제3자 감시와 Google One 유저들을 위한 추가 보안 계층을 제공한다면서 글로벌 서비스를 하더니 한국에서 VPN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도 않아서 이렇게 허무하게 사라지는군요.

구글원 VPN을 중단한 이유는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아서.”라고 합니다. 더 좋게 개선할 생각은 안하고 VPN 때문에 구글원 가입한 사람들도 있을텐데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5월 15일부터 단계적으로 서비스 폐지를 시작합니다.

Google One VPN shutting down

저는 구글 도메인 서비스에서 모든 도메인을 구매 및 관리하다가 갑자기 사라져버리는 바람에 진땀을 뺐는데 그때 “다시는 구글 서비스를 메인으로 사용하지 않겠다.”라고 결심했습니다. 아마 이번 VPN 사태로 같은 생각을하는 사람들이 더 늘거라 생각해요.

구글 VPN 어차피 별로였음.

Killed By Google (구글이 지금까지 없애버린 서비스를 모아놓은 페이지)를 보니 이미 추가되어있습니다. 재미로 한번 보시구요. 엄청나게 많습니다. 저는 예전에 사용해봤을 때 어차피 있어도 사람들이 잘 안쓸거라 생각했습니다. 제가 썼던 구글원 VPN 리뷰를 보시면 반쪽짜리 VPN인 것을 알 수 있어요.

구글 VPN의 가장 큰 단점 2가지 였어요.

  • 국가를 선택할 수 없다.
  • 느리다.

그래도 사파리 브라우저에서만 사용가능한 비공개 릴레이 보단 괜찮겠다 싶었는데 갑자기 사라져버리는군요. 이로서 구글 서비스의 신뢰도는 또 한번 하락하게 됩니다. 저는 현재 이메일을 제외하면 저에게 중요한 서비스는 절대 구글 것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원 VPN 계속 사용하려면

구글 스마트폰 픽셀7 이상 사용자는 설정을 통해서 구글 VPN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큰 메리트도 없는 상황에서 이것때문에 픽셀폰 구매할 사람은 없겠죠.

여러분께서 지금 구글 제품에 크게 의지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항상 대체할 수 있는 대안 준비해두세요.

4 Comments

  1. 스태디아가 죽은게 엊그제 같은데.. 구글원 vpn 비공개 릴레이처럼 꽤 나갈줄 알았는데. 구글이 저걸 크롬만 적용이더라도 기본으로 켜졌어야…

    1. 저는 Google Stadia가 나름 미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자리잡을줄 알았는데 정말 충격이었어요 ㅋㅋㅋ

  2. 9to5글에 따르면 대체 VPN으로 안내된다고 하던데 무슨 VPN일까 궁금해집니다.

    1. 대체 VPN이라 저도 궁금하네요. 하지만 그것마저도.. 죽이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