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노드VPN vs 익스프레스VPN 비교: 속도, 안전성, 보안, 가격

2024년 현재도 VPN 1위 자리는 노드VPN 그리고 익스프레스VPN 둘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 제가 체감하는 가입자 수를 본다면 NordVPN의 압도적인 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가격’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봅니다. 전체적으로 상향 평준화 된 VPN 시장에서 ExpressVPN와 함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No Log VPN이면서 실사용에서 속도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데도 가격은 2배 이상이 차이나기 때문에 노드VPN의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익스프레스VPN이 비싸기만 한가? 그건 아닙니다. 1년 평균 속도를 따져보면 확실히 ExpressVPN 쪽이 고속 영역에서 안정적입니다. 헤비 토렌트 유저 및 작은 속도 차이에도 민감하신 분들은 익스프레스로 가시는게 맞습니다.

⚔️오랜 경쟁

익스프레스VPN 그리고 노드VPN 두 회사는 10년 가까이 1위/2위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해왔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오래 봐오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저는 익스프레스VPN을 6~7년간 최고의 VPN이라고 평가하며 정말 열심히 칭찬해왔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었던 것이 정말 익스가 그동안 최고였거든요. 특히 속도 부분에서는 경쟁사가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다 2년 전부터 급속도로 따라잡기 시작하더니 2023년부터는 상당부분 따라잡으며 종합 점수에서 노드VPN을 1위로 올려주지 않을 수 없을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두 회사를 10년정도 지켜봐오고 사용해본 저로서는 눈이 동그랗게 될 정도로 빠른 추격전이었고 한국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점유율 변화가 꽤 빠르게 일어나는 느낌입니다.

둘의 차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프라이버시 : 동점

VPN은 검열이 가득한 세상속에서 우리의 개인 정보와 활동을 보호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IP 주소 뿐 아니라 어떤 웹사이트에 접속했고 얼마나 머물렀는지 등 우리가 인터넷으로 무엇을 했는지 모두 알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신뢰도는 VPN 선택에서 80% 이상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속도와 기능이구요.

🕵🏼‍♂️검증

수 많은 유료 VPN 회사들이 겉으로 보기에는 굉장히 안전해 보이는 개인정보 보호 정책을 공개해두고 뒤로는 제대로 지키지 않았던 사례들이 꽤 있었기 때문에 ‘시간과 사람이 검증’한 데이터가 가장 확실합니다.

NordVPN, ExpressVPN 두 회사는 이 부분에선 가장 믿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아온 기간도 10년이 넘었구요. No Log 검증글을 보시면 두 회사가 투명성에도 돈을 가장 많이 쓰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거 좋지 못한 사례들을 보면 Privacy Policy 문서에 뭐라고 써놨던 회사가 나쁜 생각을 가지면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장기간 검증되었고, 고객을 속일 동기가 없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지금 버는 돈 보다 속여서 벌 수 있는 돈이 더 큰 작은 회사라면 그 동기가 훨씬 커지겠죠. 큰 기업이라고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지만 인간의 욕심 매커니즘을 생각해보면 확률을 더 줄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보안 : 노드VPN 우세

이 부분 또한 동점이라고 보셔도 좋습니다. 그 이유는 둘다 단일 서버만 하더라도 충분히 차고 넘칠 정도로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 노드가 조금이라도 더 안전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점수를 더 줬습니다.

익명성, 안전성에 있어서 둘은 동급이지만 노드VPN은 더블VPN, Onion Over VPN 같은 추가 보안 계층을 제공하는 서버를 제공하는 것이 더 좋은 평가를 해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저는 거의 사용하진 않지만 Onion Over VPN가 있습니다. Tor 브라우저로 들어갈 수 있는 Onion 네트워크, 흔히들 말하는 다크웹 세계인데요. 토르 브라우저 없이 Tor+VPN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토르 자체로도 매우 안전하지만 오염된 서버를 피하고, 원하는 데이터를 얻고싶을때는 결국 출구 노드로 나와서 일반 웹에 접속해야할 일도 많기 때문에 VPN으로 이중 보안하는게 훨씬 안전합니다. Tor와의 차이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더블VPN – 노드VPN에서 제공하는 특수 서버 중 하나로 말 그대로 VPN 서버에 접속한 상태로 또 다른 VPN 서버를 통과해 2개의 VPN을 사용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2중 VPN의 속도가 느려서 실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빨라져서 자주 사용해도 좋을 정도 입니다. – 더블홉 테스트 참고하시구요.


⚡속도 : 익스프레스VPN 우세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본, 미국 서버 두개만 비교해볼까요. (저는 KT 반기가 회선 사용중입니다.)

노드VPN 일본 : 452.67Mbps

노드VPN 미국 : 406.37Mbps

NordVPN 서버 알림이 싫으시면 뜰 때 저 점3개 버튼을 눌러서 모든 알림 끄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익스프레스VPN 일본(시부야) : 417.63Mbps

익스프레스VPN 미국 : 353.32Mbps

이게 아닌데 ㅋㅋㅋ 글 쓰면서 실시간으로 테스트하다 보니 쓰려던 의도와 다른 결과가 나왔네요.

평소에는 익스프레스가 평균적으로 더 잘 나옵니다. 테스트 하는날 노드 서버가 잠을 푹 잤는지 컨디션이 좋네요. 특히 토렌트에서는 확실히 익스가 빠르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 P2P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줄어들었죠. OTT가 너무나 편하고 좋습니다.


💰가격과 가성비 : 압도적인 노드VPN 승리

단순히 저렴하다고 가성비가 더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제공하는 가치와 가격이 같이 평가되어야 합니다. VPN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안’, ‘신뢰할 수 있는 노로그’, ‘속도’,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노로그와 보안 부분은 둘의 우열을 확실히 가리기 어려울 정도로 가장 좋은 VPN이니 제외한다면 둘의 대결에서는 ‘속도와 가격’만 평가하면 됩니다.

앞서 보여드렸듯 주요 국가 속도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가격이 승부처인데 2024년 현재는 대결이 성립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이건 노드VPN 가격 경쟁력이 너무 강력합니다.

약 2.5배 정도의 차이가 나며 익스프레스VPN 1년 결제 금액으로 노드VPN(스탠다드 *VPN 단독 상품) 2년 결제하고도 남습니다.


결론과 요약

NordVPNExpressVPN
회사 설립20122009
노로그
속도95점100점
램서버
더블홉(2중 VPN)
할인 적용 가격 (방법은 아래로)스탠다드 2년 플랜 / 월 3850원 정1년 플랜 / 월 $6.67
노드VPN vs 익스프레스VPN 요약 비교

가입하실 분은 VPN 회사별 할인 방법 모음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8 Comments

  1. 혹시 토렌트에서 저작물 다운을 한다던지 할 때 nord같은 no log vpn을 쓰고 kill뭐시기 해서 vpn이 끊기는 걸 대비한다면 수사망에서 잡히질 않는 건가요? 아니면 대규모 해킹이나 텔레 그램 n사 건처럼 중대한 범죄같은 경우 이악물고 찾으면 잡히는 건가요?
    특히 해커들은 이런쪽에 박학다식할텐데 그럼에도 체포되는 경우가 있잖아요?

    1. 중대 범죄의 경우 토렌트 다운로드로 잡히기 보다는 딥웹 서버 털림, 금전 거래(코인 등) 추적 등의 문제로 주로 걸리는 것 같습니다.

      8년넘게 토렌트 다운로드 어마어마하게 받았지만 한번도 문제된 적이 없습니다. 킬스위치도 좋지만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을 우선적으로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netxhack.com/network/torrent-vpn-adapter-settings/ 참고하세요.

  2. 블로그에서 vpn 정보글을 보기만하다가 덕분에 드디어 노드 결제했습니다
    그런데 디시에서 시크릿 탭을 따로 쓰지않으면 브러우저 쿠키,캐시 정보에 고유번호 인식번호가 다 남아있다
    vpn을 써도 이전에 접속한 기록이 있으면 고유 아이디를 통해서 대조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진짜인가요?

    댓글에서 엄청 싸우던데 뭐가뭔지…

    1. 디씨는 로그인없이 누구나 글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표현이나 주장이 자유로운 편이고, 그만큼 아무말이나 쉽게 쓸 가능성도 커지게 됩니다. 시크릿 모드는 저 역시도 웹 브라우저 사용량의 70% 이상은 될 정도로 웬만하면 켜고 쓰는 편입니다.

      ‘가능성’으로 따지면 가능할 법한 케이스들이 엄청나게 많아집니다. ‘그럴 가능성도 있다.’라는 주장들이 사실일지 아닐지는 아마 글을 작성하는 본인들도 검증이나 입증해보진 않았을테지만, 조심해서 나쁠것은 없기 때문에 작은 조각이라도 남기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도 상시/자동 로그인 되어있는 사이트용 웹 브라우저가 따로 있고, 일반 웹 서핑용 웹 브라우저가 따고 있는데 여기서는 시크릿 모드만 쓰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조금의 찝찝함이라도 남기지 않기 위한 습관같은거지 그냥 쓰셔도 뭐 대단한 흔적을 남긴다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ㅎㅎ

  3. 노드 VPN에서 많은 서버들은 RAM 서버가 전체로 적용되는건가요?

    Express VPN도 이미 적용된 걸로 알고 있어서 노드 VPN는 전체 적용되는지가 궁금해합니다.

  4. 뭔가 노드쓰면서 집 인터넷이 느려진거 같은데 뭘까요ㅠㅠ

    1. VPN 문제는 아닐거예요. VPN을 설치했다고 접속 해제한 상태에서 평소의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진 않습니다.
      제 컴퓨터에 많은 종류의 VPN을 설치해놓고 수년간 테스트하고 있기 때문에 이건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ㅎㅎ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